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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리코더 연주 자세와 주법 알기

by 까페라떼11 2024. 6. 25.

  음악 수업시간에 가장 많이 쓰이는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리코더의 바른 연주자세와 주법 간단한 역사에 대해 설명하여 악기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박자에 맞게 연주하는 리듬악기와 3학년이 되면 배우기 시작하는 리코더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캐스터네츠 알아보기

캐스터네츠

 1) 역사와 유래

캐스터네츠는 고대 이집트와 오리엔트 문명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 악기를 스페인으로 전해준 것은 이베리아 반도의 무어인들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처음에 금속으로 만들어졌던 캐스터네츠가 밤나무로 재료가 바뀐 곳도 스페인이었을 것으로 짐작되는데, 그것은 캐스터네츠를 뜻하는 카스타누엘라가 밤나무를 가리키는 스페인어 카스타노에서 유래했기 때문이다. 2) 연주 자세와 주법

- 왼손 손바닥 위에 벌여진 쪽이 몸 쪽으로 향하게 올려놓고 고무줄은 집게손가락 또는 가운데 손가락에 끼운다.

- 왼손은 연주하기에 알맞도록 가슴 높이에 고정한다.

- 소리를 낼 때는 오른손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으로 치는데 강박의 경우 손뼉을 치듯이 치고 약박은 왼쪽 주먹을 살며시 쥐곤 친다.

3) 캐스터네츠의 종류 알아보기

- 핸드헬드 캐스터네츠 : 보통 아이들이 음악시간에 연주하는 기본적인 캐스터네츠

- 패들 캐스터네츠 : 오케스트라에서 보통 연주하는 캐스터네츠, 패들캐스터네츠를 연주할 때는 거치대 위에 한 발을 올리고 무릎에 대고 연주한다.

- 머신 캐스터네츠 : 오케스트라에서 주로 사용하며 머신에 패들 캐스터네츠를 고정시킨 후 손가락으로 쳐서 연주한다.

 

트라이앵글 이해하기

1) 역사와 유래

 삼각형 모양에서 그 명칭이 유래한 트라이앵글은 고대 이집트 타악기에서 유래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초기의 트라이앵글에는 밑면에 3개 정도의 링이 달려 있어서 트라이앵글을 연주하면 이 링이 서로 부딪히며 울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늘날 트라이앵글은 단단한 금속으로 만들어지며 때로는 크롬이나 은으로 도금되기도 한다.

2) 연주 자세와 주법

 트라이앵글을 한 손으로 쥐고 연주할 수도 있고 스탠드에 걸어 두고 연주할 수도 있다.

- 왼손 집게손가락을 악기의 고리에 걸고 왼손 엄지와 가운뎃손가락으로 고리를 잡아 고정한다.

- 오른손으로 채를 가볍게 쥐고 아랫변의 중앙부를 치거나 변의 바깥쪽을 가볍게 휜다.

- 줄이 너무 길면 악기가 불안정하여 빙글빙글 돌아가기 쉬우므로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의 고리를 만들어 악기를 고정하고, 음의 길이에 따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 굵은 고릿 줄을 사용하거나 고릿 줄을 여러 번 말아 치며 둔한 금속음이 납니다 그러므로 가늘고 튼튼한 줄을 한 겹 말아 묶는 것이 여음을 울리는 데 도움이 된다.

- 트라이앵글 세 변 중에 어느 변을 치느냐에 따라 약간의 음 차이가 있습니다. 아랫변 중앙부를 치는 방법이 악기를 고정시키고 연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리코더의 연주자세와 주법

1) 리코더의 역사

 리코더는 나무의 종류(단풍나무 등)로 만들어 목관악기로 분류된다. 14세기에 있었던 유사한 종류의 초기 악기를 개량한 것으로, 바로크 시대에 접어들면서 독주 악기로 널리 사용되었다. 당시 대부분은 알코 리코더(당시에는 플루트라고 칭함.)를 연주하기 위하여 작곡되었고, 바흐와 헨델 등의 작곡가에 의해 수많은 리코더 작품이 발표되었다. 리코더가 오늘날의 형태로 만들어진 것은 1919년 영국의 악기 제조업자인 아널드 돌메치가 18세기 초 바로크 리코더를 개량한 것으로 이전보다 더 넓은 음역을 소화할 뿐만 아니라 음의 강약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2) 리코더 연주자세

서서 연주할 때 - 양발을 어깨너비 정도로 벌려서 몸의 중심을 잡는다

- 머리를 똑바로 하고 시선은 정면을 향한다.

- 허리를 펴고 팔꿈치는 몸에서 조금 떨어지게 한다.

- 손가락이나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긴장을 풀어준다. 앉아서 연주할 때

- 의자 등받이에서 허리를 떼고 앉는다.

- 두 발을 어깨너비 정도로 벌려 바닥에 댄다.

- 발을 바닥에 가볍게 붙여 중심을 잡는다.

- 손가락이나 어깨의 긴장을 풀어준다. 입의 모양

- 리코더를 아랫입술에 얹고 윗입술로 가볍게 악기 취구를 덮는다.

- 혀나 이가 취구에 닿지 않게 하며 너무 깊게 물지 않도록 주의한다.

 

구멍을 막는 손가락의 위치

- 손가락의 살집이 많은 부분으로 막으며 지나치게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 손가락은 구멍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거나 너무 가깝게 두지 않는다.

 

 악기를 처음 배울 때부터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연주하여 악기를 올바르게 소리 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악기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알고 있다면 더욱더 좋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되는 악기인 만큼 바른 연주법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