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지도 단원을 지도할 때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은 지식들을 설명하겠습니다. 방위의 개념과 일상생활에서의 위치 표현 방법, 나침반에 없을 때 방향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방위에 대해서 기본 학습이 되어야 합니다.
방위란 무엇일까?
방위란 어떤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을 바라본 것을 말하며 목표하는 지점을 찾을 때 또는 자기의 현재의 위치와 방향을 찾을 때 이용한다. 지도에서 방위는 4방위를 기준으로 8방위, 16방위, 32방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위치와 방향 표시
지도상의 위치눈 위도와 경도로 표현할 수 있다. 경도와 위도는 위치를 재는 기준으로 세계 모든 나라가 공동으로 정한 기준이다. 위도는 지구 남북의 어디쯤 있는지를 나타내는 기준이고, 경도는 동서의 어디쯤 있는지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위선과 경선이 만나는 교차점인 경위도 좌표는 지구상의 주소라고 할 수 있다.
지구의 남쪽 끝에는 남극, 북쪽 끝에는 북극이 있다. 그리고 극과 남극의 딱 중간되는 지점을 적도라고 한다, 위성은 적도를 기준으로 북반구와 남반구를 각각 90도로 나눈 가로선으로 북극은 북위 90도 남극은 남위 90도이다. 경선은 북극과 남극을 세로로 연결한 선으로 영국 런던을 지나는 경선을 본초 좌오선이라고 한다. 경선은 본초자오선을 기준으로 동쪽으로 180도 서쪽으로 180도로 나눈 선이다.
이와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방향으로 동서남북이 있다. 나침반이 있으면 쉽게 북쪽을 알 수 있으나 없을 때에는 지도에 표현된 방향을 참고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지도의 위쪽이 북쪽이다.
일상생활에서 위치 표현 방법
일상생활에서 내가 사는 곳의 위치를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 경위도 좌표는 지구상에서 정확한 위치를 나타낼 수는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불편하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위치를 표현할 때는 주소를 많이 이용한다. 주소는 각 국가의 행정 구역이나 도로 등을 기준으로 어떤 장소의 위치를 나타낸 것이다. 주소는 목적의 위치를 정확하게 표현하므로 친척 집 방문, 물건 배달 등 대부분의 일상생활에 이용된다.
또한 랜드마크를 이용하면 내가 사는 곳의 위치를 쉽게 표현할 수 있다. 랜드마크란 국가, 도시, 또는 더 좁은 장소 등의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물을 말하는데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건물, 탑, 기념비, 자연물 등이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피라미드는 이집트, 에펠탑은 프랑스 또는 파리, 해운대 해수욕장은 부산, 63 빌딩은 서울의 여의도를 상징하는 랜드마크이다. 일상생활에서 위치를 표현할 때 약도를 사용하기도 한다. 약도는 해당 지점을 중심으로 그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를 나타내는데, 사람들이 잘 알거나 쉽게 찾을 수 있는 랜드마크 등을 이용하여 표현하면 좋다.
약도는 주변에서 눈에 잘 띄는 시설물을 과장되게 표시하여 한눈에 찾기 쉽도록 나타내기도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지도를 이용하여 내가 사는 곳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도로명 주소 알아보기 도로명은 지역 특성 역사성, 마을 이름, 캐릭터 등을 반영하고 주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자문 위원회 자문 후 해당시청, 구청에서 부여한다. 도로 구간을 설정한 후 도로명을 부여하고 집집마다 고유의 건물 번호를 갖게 한다. 단 건물 번호는 도로를 따라가면서 왼쪽은 홀수, 오른쪽은 짝수의 번호를 순서대로 붙인다.
나침반 없이 방향 찾는 방법 알기
나침반 없을 때 자연환경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방향을 찾는 방법이 있다.
1. 도구로 방향 찾기 - 태양과 시계를 이용 : 태양은 12시에 남쪽에 위치하며 1시간에 15도씩 서쪽으로 움직인다. 북반구 기준으로 시계를 수평으로 높고 시침을 태양 쪽으로 놓으면 12시 방향과 시침의 방향의 1/2 지점이 남쪽이다. -막대기와 돌을 이용 : 해는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지기 때문에 그림자는 항상 이에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따라서 그림자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방향을 찾을 수 있다. 막대기를 수직으로 땅에 박고 그림자 끝에 돌 하나를 높는다. 15분에서 20분 정도 지나 그림자가 움직이면 다른 돌을 새로운 그림자의 끝에 놓는다. 바닥에 놓은 돌 사이에 선을 그리면 첫 번째 돌은 서쪽을 나타내고 두 번째 돌은 동쪽을 나타낸다.
2. 별자리로 방향 찾기 - 북두칠성을 이용(북반구) : 어두운 밤에는 하늘의 별을 보고 방향을 찾을 수 있다. 북극석은 밤하늘에 가장 밝게 빛나지 않지만 큰 곰자리와 카시오페이라 사이에서는 가장 밝다. 북극 근처 하늘에 위치해 있으며 잘 움직이지 않아서 방향을 찾을 때 정확하게 쓰인다. 북극성 방향은 항상 북쪽, 즉 진북이다. -남십자성을 이용(남반구) : 겨울 초저녁 남반구에서 남쪽 하늘은 보면 마름모꼴을 이루고 있는 남십자성을 찾을 수 있다. 다섯 개의 별이 이 별자리를 구성하는데 4개의 밝은 별들이 십자가 모양을 이룬다. 십자가의 세로 선을 구성한느 두 개의 별을 찾아서 그 선을 십자가의 전체 길이보가 4.5배 길게 머릿속으로 그리고, 그린 선의 끝부분에서 땅으로 뼈는 또 하나의 선을 머릿속으로 그리면 그곳이 대략적인 남쪽이다.
오늘은 지도와 방위에 대한 지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지만 정확히 알지 못하는 방위와 방향 알아보는 방법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