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씨에서 싹이 트고 자라서 꽃이 피는 것을 관찰하며 식물의 한 살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이번에는 식물의 한살이 단원에 대해 설명하고 지도상 유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고, 수업 가이드 방법 (학생들의 오개념, 질문)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물의 한살이 단원
이 단원에서는 씨를 심고 식물을 길러 봄으로써 식물이 싹트고 자라는 데 필요한 환경 조건을 탐구해 봅니다. 또, 식물의 한살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측정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을 향상합니다. 그리고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 해 살이 식물을 조사하여 식물의 한살이가 다양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창의 융합 활동에서는 식물의 한살이 노래를 만들어 식물의 한살이 개념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경험으로 연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단원의 학습 목표
1) 식물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생명의 신비를 느낀다.
2)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꾸준하게 관찰하고 결과를 솔직하게 기록하는 태도를 기른다.
3) 식물의 소중함을 알고, 식물을 아끼는 태도를 가진다.
4) 여러 가지 씨를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할 수 있다.
5) 씨가 싹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알아보는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다.
6) 다양한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비교할 수 있다.
7) 식물의 한살이 노래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소개할 수 있다.
8) 여러 가지 씨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9) 씨가 싹 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1) 식물의 한살이 관찰을 위해 강낭콩과 같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기르기 쉬우며 한살이 기간이 짧은 식물을 선택한다.
2) 식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높이도록 식물을 직접 재배하고 관찰하는 활동을 권장하며, 보조 학습 자료로 동영상이나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
3) 기르는 식물의 한살이 단계에 맞추어 수업 시간을 재구성하며,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을 활용하여 꾸준히 탐구할 수 있게 한다.
4) 식물의 싹, 잎, 줄기, 꽃, 열매 등이 상하지 않게 다루도록 지도한다.
5) 씨가 싹 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물과 온도로 한정하여 탐구한다.
6) 변인 통제에 대해 같게 할 조건과 다르게 할 조건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7) 식물의 한살이 기간은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암기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8)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과학적 사고력 : 여러 가지 씨를 관찰한 방법을 생각하고,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게 한다. 과학적 탐구 능력 : 여러 가지 씨를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크기를 측정해 보도록 한다.
9) 주사위 놀이 시간과 식물 그리기 시간을 적절히 분배하여 학생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식물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베스트 수업 가이드
<학생들이 자주 갖는 오개념>
같은 종류의 씨는 생김새가 모두 같다
- 같은 식물 종의 씨라도 품종에 따라 씨의 색깔, 모양, 크기가 다양한다. 콩은 품종이 매우 다양한데 품종에 따라 둥근 모양과 편평하고 둥근 모양 등 다양하고, 크기와 색깔도 매우 다양하다. 모양과 색깔 등으로 구분하면 동그랗고 황색인 콩, 녹색인 콩, 검정콩, 크기가 매우 작은 쥐눈이콩, 그 밖에 갈색 콩, 얼룩 콩 등이 있다. 학생들에게 친숙한 강낭콩도 품종에 따라 색깔이 검붉은 색인 것, 흰색인 것, 갈색 바탕에 붉은 점이 있는 것 등 매우 다양하다. 이처럼 같은 식물 종의 씨라고 색깔이나 모양이 다양하다는 것을 경험이나 관찰로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씨가 싹 트려면 빛이 필요하다.
- 빛은 씨가 싹트기 위한 필수 조건이 아니지만 식물의 생장에는 빛이 필요하다. 이것을 학생들이 확장하여 씨가 싹트는 데에도 빛이 필요하다는 오개념을 가질 수 있다. 빛이 들지 않는 흙 속에서 씨가 싹트는 것을 떠올리게 하거나, 빛을 차단한 상태에서 씨를 싹 틔우는 실험을 통해 오개념을 바로 잡을 수 있다. 씨가 싹틀 때 빛이 꼭 필요한 식물도 있는데 상추, 담배, 벌레잡이제비꽃, 무화과나무, 개구리자리, 겨우 살이 등이 이에 해당한다.
< 학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
아주 오래된 씨도 조건만 맞으면 싹이 트나요?
- 씨는 단단한 껍질로 둘러싸여 있어 비교적 오랜 세월을 견딜 수 있다. 이스라엘의 한 여구진은 무려 2천 년 된 대추야자의 씨를 싹 틔우는 데 성공했고, 우리나라에서도 700여 년 된 연꽃의 씨를 싹 틔워 꽃을 피운 사례가 있다. 하지만 너무 오래된 씨는 손상을 입고 양분도 없어져 대부분 싹트기 어렵고 싹 터도 금방 죽기 때문에 싹터서 번식한 사례가 드물다.
은행나무 열매에서 왜 고약한 냄새가 날까요?
- 은행나무는 암나무와 수나무가 구분되며 고약한 냄새가 나는 열매는 암나무에 맺힌다. 은행나무 열매에서 나는 냄새의 우너천은 열매의 육질층에 있는 뷰테인산과 헥세인산이다. 이 두 종류의 산은 은행 과육이 터지면 특유의 냄새를 뿜어내 매개 동물을 끌어들여 종자를 먹게 한다. 종자를 먹은 동물들은 이동하면서 종자를 퍼뜨린다.
식물의 한살이 단원을 지도할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소개했습니다. 학생들이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습니다.